모두의 맞춤법

[맞춤법] 던지/ 든지 차이점은 무엇일까?

jining_ 2020. 11. 29. 21:59

 안녕하세요!

오늘 팬케이크가 먹고 싶어서
정말 오랜만에 밖에 나갔다가 왔어요.
그새 날씨가 정말 추워졌더라고요!
이제 정말 겨울이 된 것같아요.

오랜만에 롱 패딩을 꺼내 입고
나가서 찬 바람도 쐬고 하니 상쾌하고 좋았네요.

저희 아파트 엘리베이터 교체공사가 어서 끝나
전처럼 자주 산책하러 나가고 싶네요.

이만 제 근황은 여기까지 하고
오늘의 맞춤법을 알아보러 가시죠!




오늘의 맞춤법은

-던지/-든지
입니다.

-던지 -든지

 
퀴즈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퀴즈>

공부 안 하고놀던지 말던지 / 놀든지 말든지 알아서 결정해.

걔가 내 말을 듣고 얼마나 화가 났든지 / 났던지 내가 다 무서웠다니까.



이번 맞춤법 정말 헷갈리지 않나요?
저도 생각 없이 사용하다가 문뜩 뭐가 맞나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럼 저와 하나하나 알아가 보도록 하죠.


우선 -든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든지선택의 의미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그럼 위 퀴즈 1번의 정답이 바로
-든지 겠죠!


공부 안 하고 놀든지 말든지 알아서 결정해.



그럼 -던지는 어떻게, 언제 사용되는 것일까요?

-던지과거에 대해 추측하거나 생각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과거”로
쓰고 싶은 문장이 과거의 이야기라면
-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퀴즈 2번의 답도 나오네요.


걔가 내 말을 듣고 얼마나 화가 났던지 내가 다 무서웠다니까.


자연스럽게 -던이 과거를 의미할 때 사용하는 것이라고 잘 알고 있을 거예요.


그러므로 다음에 사용할 때 이 점만 유의하면
헷갈리지 않을 거예요.

그럼 저는 다음에도 유용한 문법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꼭꼭 눌러주시고.

다음에 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