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맞춤법

[맞춤법] 되려 vs 되레 뭐가 맞을까?

jining_ 2020. 11. 22. 19:31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모두 잘 지내고 계셨나요?

 

저는 공부를 하다가 번아웃이 와서
매일매일이 피곤하기도 하고
얼마 전에 누워있던 사랑니를 뽑아서(고통...)
아직도 얼굴이 부어있어요..

그래서 여차저차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공부하면서 블로그까지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네요

 


하지만! 이제 컨디션도 다시 괜찮아지고 해서
다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파이팅!

 


그럼 오늘의 맞춤법 포스팅을 시작해볼까요?

 



오늘의 맞춤법은

되려/되레

입니다.





오늘도 퀴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퀴즈>

되려/되레 그가 더 못된 사람인 것 같다.


되레 되려 저도 생각 없이 많이 사용하는데
과연 어떤 것이 맞을까요?


 

정답은 바로바로바로

 

 

 

되레입니다.

 

 

평소 사용할 때 오히려 "되려"가 자연스럽고 익숙한데,

왜 "되려"가 아니라 "되레"가 맞는 표현일까요?

 

 

그 이유는 

 

되레가 "도리어"의 준말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되려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그럼 퀴즈의 정답도 

 

되레 그가 더 못된 사람인 것 같다.

 

이렇게 되겠죠?

 

오늘의 맞춤법은 어렵지 않은, 단순한 맞춤법이었습니다.

그래도 평소에 사용할 때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약간 암기해두는 것도 좋겠죠?

 


오늘의 맞춤법 암기 TIP

 

"도리어"만 잘 암기 해 두자!

 “되레”가 도리어의 준말이라는 점만 숙지해 두면 

다음에 "되려"라고 사용하려고 할 때

뭔가 멈칫할 거예요.

 

(좀 허접한 암기 팁이지만 그래도 저는 이렇게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ㅎ)

 


 

그럼 오늘도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맞춤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제가 블로그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

 

그럼 저는 다음에 다른 유용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