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맞춤법

[띄어쓰기] -은/는커녕 띄어서 써야 할까? /-는 v 커녕? -는커녕?

jining_ 2020. 10. 17. 15:12

안녕하세요!
모두들 잘 지내고 계신가요?

저는 요즘 일찍 자기 시작해서
피곤함은 덜 한 것 같아요.

오늘은 토요일이라 공부 조금만 하고
스트레스도 풀 겸 데이트를 했어요!

정말 정말 피곤하네요.

맨날 공부만 하니까 조금만 나갔다가 와도
금방 피곤해지더라고요..
공부 시작 후 체력이 거지가 된..

 



피곤하니까 빨리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ㅎㅎ

오늘의 맞춤법은 띄어쓰기로 준비해보았습니다!

 



바로



-는커녕/ -는 커녕



어떤 것이 맞을까요?

 

는커녕

 



제가 유튜브나 블로그 글을 보다가
띄어쓰기를 잘못 쓰시는 분들을 많이 봐서

이거는 꼭! 블로그 글로 써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합니다 :)

 


그럼 오늘도 퀴즈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퀴즈>
오늘 공부를 하기는 커녕/하기는커녕 책상 앞에 앉아있지도 않았다.


띄어 쓰는 것이 정답일까요?
붙여 쓰는 것이 정답일까요?


오늘은 정답을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
.
.
.
.
.

바로 붙여쓰는 것이 정답입니다!


그 이유는
-는커녕이 통째로 조사이기 때문입니다.

조사는 주로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뒤에 붙어 뒤에 오는 다른 단어에 대해 가지는 문법적 관계를 표시하거나, 그 뜻을 도와주는 품사입니다.


조사는 무조건 붙여 씁니다!
예외 절대로 없습니다!

 


가끔 사람들은 조사가 너무 길어서
어색하고 알쏭달쏭해서 그런지
조사를 띄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조사는 붙여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므로
조사와 조사도 붙여 써야 합니다.


여기에서만이라도 조용히 해라”


색칠된 부분과 같은 경우에도 모두 다 붙여 쓰는 것이
맞습니다!

 



풀어보자면,
여기(명사/체언)에서(조사)만(조사)이라도(조사)

이렇게 명사 뒤에 3개가 모두 조사이기 때문에
모두 붙여 써야 하는 것이죠.

 


엄청 길어서 이상해 보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오늘의 맞춤법은 새롭게 띄어쓰기를 준비해봤는데
제가 설명을 잘했는지 잘 모르겠네요..
다음에는 더 쉽게 설명을 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용한 맞춤법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