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공시

[공시] 지방직 9급 공무원 영어 단어 준비 방법, 암기 방법/ 2021 지방직 9급 영어 100점 맞은 사람의 후기

jining_ 2021. 6. 18. 09:55

공무원 시험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영어 단어를 공부한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공부 방법은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했기 때문에 이 방법만 따라 하면 다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후기들을 참고할 때와 마찬가지로 본인에게 필요한 것만 취하여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시작하기 앞서 제 영어 점수와 영어 실력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번 2021 지방직 9급 시험에서 100점을, 2021 국가직 9급 시험에서 95점을 맞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8~9살 시절 2년 동안 미국에서 거주하여, 영어를 원래 잘하는 편입니다.  

정확한 문법은 몰랐지만, 영어를 자연스럽게 모국어처럼 채득하여 이미 많은 단어를 알고 있는 상태이고, 편하게 영어로 대화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실력입니다.

 

하지만 공무원 단어는 평소 의사소통 할 때나 리스닝을 할 때 자주 듣는 단어는 아니기 때문에 저도 열심히 단어를 암기했답니다.. 그리고 공무원 시험에서 어휘 문제가 4개나 나오기 때문에 20점을 먹고 들어가기 위해서는 꼭 암기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초등학교 딱 2년 동안 거주했음에도 불구하고 20년도 더 지난 지금 아직도 영어 실력을 유지/향상 시킬 수 있었던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꼭 포스팅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제 영어 실력에 대해 알려드렸으니, 제가 영어 단어를 공부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실력에 따라 단어책을 선택해라.

 

영어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기 앞서서 본인의 영어 어휘 능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신의 어휘가 딸린다고 생각하면 공무원 단어책이 아닌, 중고등학교 단어책을 먼저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어 문제뿐만 아니라 독해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 어휘도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기초를 탄탄하게 하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어휘 실력이 좋으시다면 공무원 영어 강사들의 단어책을 사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동기 선생님의 기본서에 있는 어휘 책과 이동기 선생님 보카 3000을 봤습니다. 

 

 

 

2. 단어책 회독 방법

 

단어는 꾸준히 여러 번 봐야 합니다. 모든 언어가 그렇듯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단어는 매일매일 본인에게 맞는 양을 설정해 두고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나름의 동기부여를 위해 크게 "언제까지 1 회독을/ 2 회독을/ 3 회독을... 끝내겠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정말 하기 싫어지더라고요.

 

아까 언급했던 기본서 어휘 책을 저는 10번 이상 반복하여 암기 했습니다. 암기할 때 처음 3번 정도는 아는 단어, 모르는 단어 다 암기하였고 알고 있는 단어라도, 내가 몰랐던 의미를 다 확인하며 암기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모르는 단어들만 집중적으로 암기 했습니다. (하루에 암기할 양은 본인 실력에 맞춰 암기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하루 Day 한 개를 하는 것은 너무 적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직 1달 전에는 불안한 마음에 같은 단어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알면서도 이동기 선생님의 <보카 3000> 단어책을 사서 동의어를 함께 보며 1개월 동안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단어를 3번 보았습니다

(이미 여러 번 봤기 때문에 그렇게 시간 오래 안 걸립니다. 저는 이때 Day 10개씩 봤습니다.)

 

 

3. 내가 사용한 암기방법

단어를 본격적으로 암기하기 전에 제가 알고 있는 단어를 먼저 가려내는 작업을 했습니다. 아는 단어는 옆에 박스에 체크를 한 뒤, 모르는 단어는 아래처럼 접은 A4용지 가장 왼쪽 칸에 적었습니다. 암기 후 그 오른쪽 옆칸에 단어의 뜻을 쓰며 확인했습니다. 

그 이후에 아래 사진처럼 접어 오른쪽에 다시 한번 단어 암기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암기하면 1시간~1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그리고 이동기 선생님 영어 단어 어플도 있는데 이동하는 시간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했던 영어 단어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단어는 아까도 말했다시피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파이팅입니다!!

 

이제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 계속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도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공시 꿀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